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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심리상담센터 심리치료와 두뇌운동치료의 근복적 차이
    알쏭한 아이 건강 2013. 11. 6. 17:55

    아동심리상담센터 심리치료와 두뇌운동치료의 근복적 차이





    [아동심리상담센터? 심리치료의 목적]


    심리치료의 목적 :


    심리치료, 혹 상담 기술은

    심리적인 자극과 일련의 훈련을 통해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이 되는

    유사 증상의 완화 또는 치료에 목적이 있습니다.



    [아동심리상담센터? 두뇌운동치료의 목적]


    두뇌운동치료의 목적 :


    두뇌운동치료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이 되는 유사 증상들을, 두뇌의 발달 상태 및 뇌의 특정 영역의 뇌기능 이상,

    뇌파의 불균형(과도한 뇌파의 흐름이나, 반대의 경우)으로 보고,

    두뇌에 적절한 자극을 통해 두뇌의 균형 잡힌 발달이

    신체적인 기능이나 심리적인 기능의 발달로 이어지도록 하는 치료의 목적에 있습니다. 







    [아동심리상담센터? 목적은 '치료']


    위 내용은 심리치료와 운동치료의 목적으로 서술적으로 풀어본 것입니다.


    두 치료 모두, 역시, '치료'의 목적이 있지요.

    그렇습니다. 모든 치료의 목적은 '치료'일 수밖에 없지요.


    예전에는 유일한 치료방안이라고 여겨졌으나

    현재에는 중독의 문제나 부작용의 문제 등으로 인해

    꺼려하는 현상이 강해지고 있는 '약물치료' 역시 목적은 치료에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효과 역시 뇌에 밀접한 관계에 있으나,

    두뇌운동치료와 다른 점은 약물치료의 경우 강압적인 효과를 통해

    아이의 증상을 억누르는 데에 치료의 목적이 있다면,


    두뇌운동치료의 경우 증상의 원인이 되는 두뇌 활동의 개선을 통해

    아이의 증상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심리상담센터? 심리도 '뇌'와 관련이]


    심리치료의 경우에도 뇌에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의 모든 신체 활동과 심리, 감정, 인지 등 모든 영역은

    뇌에서부터 지시가 내려오는 것이니까요.


    아동심리상담센터 심리치료의 기반이 되는 자극이라고 하면,

    주로 뇌의 구조 상 가장 상위단계를 이용하게 됩니다.


    행동제어나 사고, 인지, 감정과 같은 인지 기능이 상위단계의 뇌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위단계의 뇌 분화를 발생학적으로는 대뇌외측화(양쪽 대뇌 반구의 특이성), 또는 대뇌우세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위단계의 뇌 분화가 정상적인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려면,

    좌우구별이나 좌측대뇌의 언어, 우측대뇌의 공간인지와 같은 뇌기능이

    뇌기능 발달 순서에 맞추어 균형 있게 발달한 후에 신피질이 좀 더 발달하게 되면서,

    사고, 인지, 행동제어, 감정과 같은,

    포유류 중에서도 인간이라는 객체가 가진 상위인지 기능들이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심리상담센터? 스펙트럼 증상 아이들의 문제는]


    심리치료는 대뇌의 신피질이 정상적으로 발달한 후에(전두엽 포함),

    '정상적인 발달'을 근간으로 사회성, 감정, 사고, 인지 등 상위 기능을

    심리적인 자극, 훈련, 기술을 통해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데,


    문제는 ADHD나 학습장애, 발달장애의 증상에 있는 아이들의 뇌의 기능은

    뇌 발달 상 중간단계와 하위단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있다는 것입니다.


    중간단계와 하위단계의 발달의 비정상으로 인해, 상위단계의 발달 역시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결국 상위단계의 뇌기능인 사고, 인지, 행동제어, 감정의 기능 오류가

    감정 조절의 부족, 과잉성, 사회성 부족, 집중력 부족, 사고력 부족,

    시각이나 청각 인지의 문제로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심리상담센터? 약물의 개입이 되지 않으려면]


    밸런스브레인의 뇌기능발달순서 지표를 보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가령 상위 기능에 속하는 '언어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달되기 위해서는

    그 아래에 있는 모든 발달 단계가 정상적으로 발달 과정과 정도를 거쳐야 하겠지요.


    따라서 만일 아이의 언어 발달에 문제가 있어 '언어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자 하더라도, 결국 하위단계 및 중간단계의 뇌기능 발달 상태의 정확한 진단과,

    뇌균형 발달을 근본으로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언어치료'의 언어는 아이의 뇌에 정상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가령 만일 아동심리상담센터의 심리적인 기술을 통한 감정의 안정이 '언어 발달'로

    지속적인 효과가 이루어지려면, '뇌 발달 순서'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뇌균형발달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특수치료의 경우

    일시적인 효과로 그치거나, 결국 강압적인 효과를 보이는 약물치료의 도움을 얻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지요. 심리치료 역시, 약물치료와 병행하게 되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더욱 쉬운 설명으로는,

    뇌가 차근히 발달해오지 못했던 것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언어나 감정 등 상위기능의 치료에 접근을 하려면,

    결국 그 '효과'를 위해서 증상을 억누르는 약물의 개입이 요구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동심리상담센터? 가장 아이에게 맞는 치료 방안은?]


    심리치료 만큼 아이에게 심리적인 안정은 줄 수 있는 전문 기술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리치료가 진정 아이의 증상의 근본이 되는 '뇌기능 발달' 영역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경우 그 효과는 '정상적인 발달 상태'에 있는 아이들에게 적용이 됩니다.


    만일 '정상적인 뇌기능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으로

    학습장애나 ADHD, 언어지연, 틱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이의 경우에는

    심리치료만으로는 치료의 한계가 있게 되는 이유는

    '하위, 중간단계 레벨에서의 뇌기능 발달' 치료를 고려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뇌균형 발달 전문 두뇌운동센터 밸런스브레인은

    늘 가까운 곳에서 자세한 개별 맞춤 상담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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